울산, 방사능재난 대비 ‘지정대피로’ 만들자
울산, 방사능재난 대비 ‘지정대피로’ 만들자
  • 김은혜 기자
  • 승인 2017.04.11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5개 지자체 실무회의
원전 사고가 발생해 방사능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원전 인근 지역 주민들이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지정대피로’를 만들자는 의견이 나왔다.

울산시 울주군을 비롯한 지역 5개 기초지자체와 울산지방경찰청, 동부경찰서, 울주경찰서는 지난 10일 원전 방사선비상 대비 교통통제소 운영 실무회의를 열고 방사선비상시 지정대피로, 주요통제소 등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실무회의는 원전 방사능비상 상황과 관련해 주민보호를 위한 구체적 대비책을 논의한 첫 자리다.

이 자리에서 각 참여기관들은 원전 방사능 비상상황 발생 시 원전 인근 지역인 서생 주민들이 우선적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지정대피로’를 만들자는데 공감했다.

서생과 서울산IC를 잇는 31번국도 자동차전용도로를 지정대피로로 하자는 안과 온양지역 도로를 지정대피로로 선정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방사선 비상상황 발생 시 중·동구지역 주민들이 사고 지역으로 접근하는 것을 막기 위해 태화교와 학성교, 울산대교 등을 출입통제소로 지정하자는 의견에도 공감했다.

중·동구 주민들이 남구, 울주군 지역으로 유출되는 것을 막아 원전 인근 주민 대피 경로와의 혼선을 막자는 것이다.

또 경찰청 본청을 중심으로 각 지방경찰청이 연계가 되는 교통통제 매뉴얼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전 방사능 비상상황은 중대한 위기 상황인 만큼 추후 전국적인 주민수송수단 동원과 경찰 인력을 모아 협조하자는 취지에서다. 김은혜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