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국면 종료…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수사에 쏠리는 눈
선거국면 종료…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수사에 쏠리는 눈
  • 윤왕근 기자
  • 승인 2018.06.14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자금법·레미콘 수사에 이목
군수 출마자 선거법위반도 조사
경찰 “수사 마무리에 속도낼 것”
6.13 지방선거가 끝나면서 선거 기간 정치쟁점화 됐던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수사의 향방에 지역사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경찰은 해당 수사가 정치 쟁점화되는 것을 우려, 수사의 완급을 조절해왔지만, 선거가 끝났고, 관련자들이 구속되거나 소환에 응하고 있는 만큼 마무리에 속도를 가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먼저 김 시장 국회의원 시절 편법 정치자금법 수수 의혹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된 수사는 앞서 민간업자의 청탁을 국회의원 신분이던 김 후보 측에 전달하고, 그 대가로 금품을 받은 혐의(알선수재)로 김 시장 인척 A씨가 구속 송치되면서 관련 수사 중 가장 속도가 나고 있다.

해당 사건은 울산의 한 전직 건설업자가 경찰에 고발성 진정을 제출하면서 시작됐는데 이 건설업자는 진정을 통해 “2014년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김기현 시장 후보에게 회사 직원들과 부인 등의 명의를 활용한 ‘쪼개기 방식’으로 후원금을 냈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A씨는 해당 건설업자와 당시 김 의원 간에 연결고리 역할을 했고, 진정인 B씨가 운영하는 기업체에서 월급 형식으로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았다.

두번째는 시장 비서실장 뇌물수수 혐의와 건설현장 외압 혐의 관련 수사다.

검찰은 최근 경찰이 송치한 울산시청 비서실장 박모(48)씨의 뇌물수수 사건과 건설에 대해 혐의사실 전반을 보완 수사하라며 재지휘 결정을 내리면서 경찰은 현재 보강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당시 검찰은 해당 사건에 대해 ‘박씨가 골프비용을 자비로 부담했다고 주장하는 증거인 카드 결제내역을 포함하고, 혐의사실 전반에 대해 참고인 진술 등을 보완하라’는 내용의 수사 재지휘를 내렸다.

앞서 지난달 14일 경찰은 레미콘업체 대표에게서 세 차례 골프 접대를 받은 혐의를 적용해 박씨를 입건,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 이 과정에서 비서실장 박씨가 골프비용을 자비로 계산한 카드내역서를 공개하면서 수사 전반이 흔들리기도 하면서, 경찰의 보강수사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경찰은 김 시장 측근수사 외에도 울주군수 출마자 관련 선거법위반 관련 수사도 진행하고 있는데 모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경찰 관계자는 “그동안 사건 관계자들이 선거 때문에 관계자들이 출석하지 않는 등 수사 속도가 나질 않았다”며 “이젠 선거가 끝났으니 관련자들 출석요구 등을 빠르게 진행해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당 수사가 쟁치쟁점화되자 ‘회피’ 제도를 이용해 수사 일선에서 물러났던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의 수사 일선 복귀설도 들린다.

황 청장은 앞서 지난 4월 “그간 지역 토착비리와 부정부패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고 공명정대하게 수사를 진행했음에도 수사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면서 “수사 공정성 시비를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방안을 고심한 결과 ‘범죄수사규칙’의 회피 제도에 따라 수사지휘 회피 신청을 신청했고, 경찰청이 이를 승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제 선거가 끝나고 수사가 막바지로 접어들고 있는 만큼 당장 다음주 수사일선에 복귀한다는 등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대해 경찰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고 일축했다. 윤왕근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