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고속도로 7중 추돌]화물차 졸음운전 ‘도로 위 시한폭탄’
[부울고속도로 7중 추돌]화물차 졸음운전 ‘도로 위 시한폭탄’
  • 강은정 기자
  • 승인 2018.06.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명 숨지고 6명 부상… “ADAS 시스템 갖춰져야”
▲ 18일 오전 울산시 울주군 부산-울산고속도로 청량IC 인근 회야대교에서 트레일러와 승용차 등 차량 7대가 추돌했다. 울산소방본부 제공
부산울산고속도로에서 7중 추돌 사고가 발생해 1명이 숨지고, 6명이 부상을 입었다. 사고 원인은 트레일러 차량 운전자 졸음운전으로 추정되고 있다. 고속도로 사망 사고 절반이 화물차 졸음운전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져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오전 7시 16분께 울산시 울주군 부산-울산고속도로 청량IC 인근 회야대교 위에서 트레일러와 승용차 등 차량 7대가 추돌해 1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

이 사고로 화물차, 승용차 2대, 트레일러 뒤쪽 차량 4대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관들이 20여분만에 진화했다.

이 사고로 가장 먼저 받은 승용차 운전자가 숨졌고, 나머지 6명은 경상이다.

경찰에 따르면 트레일러 운전자인 A씨가 ‘잠깐 졸았다’고 진술했다.

이처럼 고속도로 위의 화물차는 ‘달리는 시한폭탄’과 다름없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2012~2016년까지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졸음운전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천241건으로 나타났다.

사망자는 414명이었다. 2016년 기준 화물차 사고 치사율은 12.6%에 달해 승용차 사고 치사율 3.6%에 3.5배 수준으로 나타났다.

화물차량이 자칫 잘못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방증인 셈이다.

특히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부울고속도로 청량IC의 경우 그동안 수차례 위험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청량IC는 온산국가산업단지와 연결된 도로로 하루 평균 8천여대가 통행하고 화물차 비율이 40%에 달한다.

울산신항과 도심으로 들어가는 진입로 푯말이 헷갈리게 돼 있어 사고우려 지적을 받아왔었고, 화물차 통행량이 많아 위험하다는 주장도 있었다.

운전자들 사이에서 청량IC 인근 도로를 운전할 때 “화물차는 피하는게 상책”이라는 말이 통용될 정도였다.

운전자 황모(51)씨는 “화물차가 지나가면 차선을 빨리 바꾸는 식으로 운전한다”며 “화물차들이 과속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를 막기 위해 단속카메라를 설치해서라도 속도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과적한 화물차량도 ‘도로위 무법자’로 불린다. 이날 오전 9시 55분께 울산고속도로 부산방향 언양분기점 램프구간에서 드라이아이스를 싣고 달리던 7.5t 화물차가 전도됐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7.5t 화물차가 오른쪽으로 굽은 램프구간을 주행하다 적재함에 쌓인 드라이아이스가 한쪽으로 쏠려 무게중심을 잃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고속도로 위 화물차량 사고가 발생하면서 자동긴급제동장치(ADAS) 시스템이 조속히 갖춰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ADAS는 운전자의 졸음운전, 전방주시 태만 등 운전자 부주의로 발생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전방 차량과 충돌을 피하도록 운전자에게 경고음으로 알리는 장치와 졸음운전으로 주행차로를 벗어날 때 경고하는 장치로 구성돼 있다.

이 시스템은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세계 각국에서 적극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2019년 말까지 20t 이상 화물차와 9m 이상 대형 승합차는 의무적으로 설치하는 내용의 대책을 발표한 바 있지만 아직 울산지역에는 보편화되지 않았다. 이에 고속도로에서 불의의 교통사고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이 시스템을 조기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 화물차 운전자는 “나도 화물차를 운전하고 있지만 운전하면서 눈을 뜨고 조는 경우가 많다”며 “피곤해도 돈 때문에 운행할 수 밖에 없다”고 하소연했다.

그는 또 “휴게시설이 있어도 쉬지않고 달리는 게 운전습관이어서 잠깐 자는 게 도움이 되진 않는다”며 “타 지역에는 자동긴급제동장치 시스템을 갖추도록 지원해주던데 울산시도 관심을 가져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 장치를 설치하려는 사업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2019년 12월까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어 사업자가 부담할 장치 가격은 20% 정도다.

강은정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