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교육 강화’ 지시한 울산시 교육감
‘독도 교육 강화’ 지시한 울산시 교육감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4.03.25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창수 울산시 교육감이 25일 월요정책회의에서 간부들에게 ‘독도 교육 강화’를 지시했다. 광역시 교육감으로서는 전국 처음 내린 지시인 것으로 안다. 독도 계기교육의 불씨는 일본의 끈질긴 역사 왜곡이 지폈다.

울산시교육청도 이 점을 분명히 했다. 일본이 내년부터 사용할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 ‘한국이 불법점거’라는 등의 억지 주장을 담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천 교육감은 “학생들이 정확한 사실을 알 수 있도록 학생교육문화회관 내 독도체험관을 활용하고, 학생들이 독도를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독도 방문 방안도 고민해달라”고 말했다.

천 교육감은 이날 낸 성명에서 “일본의 역사 왜곡이 날이 갈수록 강화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한일관계의 진전을 진실로 바란다면 억지 주장과 왜곡으로 가득 찬 검정교과서를 즉시 폐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일본 교과서의 ‘역사 비틀기’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 심해지고 있다. 지난 22일 일본 문부과학성 검정을 통과한 2025년용 새 교과서 대부분은 독도 영유권을 끈질기게 주장하는 일본 정부의 견해를 그대로 실었다. 사회과 교과서 18종 가운데 15종은 한국이 독도를 ‘불법점거’하고 있다고 기술했다. 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라고 쓴 교과서는 4년 전 17종 가운데 14종으로 약 82%였으나 이번에는 18종 가운데 16종, 약 89%로 늘었다.

교육부는 이날 대변인 성명에서 “일본 정부는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해 우리 영토와 역사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내용을 스스로 시정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대변인 성명을 낸 데 이어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항의의 뜻을 전했다. 그러나 이는 의례적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는다는 뒷말을 낳았다.

이와는 달리 천창수 교육감의 주문에는 진심이 배어 있다는 말을 듣는다. “역사는 있는 그대로 기록하고 가르쳐야 한다. 역사가 진보의 씨앗이 되는 것은 그 안에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교육감의 이 말에 일본 정부가 귀를 기울일 리는 없겠지만, 그래도 우리 아이들에겐 ‘있는 그대로 기록하고 가르칠’ 필요가 분명하게 있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